shiksinhub.egloos.com

The buzzard

포토로그



올해가 확실히 위험한 해가 될것 같네요. by The buzzard

볼턴 전 유엔대사 "북한 거의 결승선 통과하고 있다"

http://news.joins.com/article/22252220?cloc=joongang|home|topnews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측근인 존 볼턴 전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해 "그건 프로파간다(정치적 선전)"라고 말했다.  

그는 1일(현지시간) 폭스뉴스에 출연해 "미국은 우리를 상대로 전쟁을 걸어오지 못한다. 미 본토 전역이 우리 핵 타격 사정권 안에 있으며 핵 단추가 내 사무실 책상 위에 항상 놓여 있다"고 한 김 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한 분석을 묻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대북 강경파인 볼턴 전 대사는 "분명한 것은 선제 군사력(preemptive military force)이 가능하긴 하지만, 가장 매력적인 옵션으로 여겨지지 않는 미국 내 대화를 김정은이 봤다는 것"이라며 "그러나 만약 그들이 핵무기 프로그램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선제 군사력은) 우리가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옵션"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내 대북 대응이 더욱 강경하게 나가야만 북한의 도발을 막을 수 있다는 주장으로 해석된다. 
  
그는 "북한이 지난해 놀라운 진전을 이룬 것 같다"며 "거의 결승선을 통과하고 있다"고도 했다. 
하지만 볼턴은 "아직은 (결승선을) 통과하지 않았다"며 "김정은은 완벽한 시스템구축을 위해 시간을 벌고 있으며 아마도 내년쯤 미국 내 목표물을 핵무기로 타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그는 "트럼프는 북한이 핵무기를 보유하는 미래에 어떻게 하고 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결정할 시간이 거의 남아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볼턴 전 대사는 조지 W 부시 행정부 시절 유엔주재 대사를 지냈으며 트럼프와 독대하며 대북 정책 등 외교자문을 수시로 하는 인사다. 
  
=========================================================

전에 CIA가 북핵을 막을 수 있는 기간이 3개월 밖에 안남았다는 정보를 입수했다는 말도 있었고, 북한이 미국 본토를 위협할 수 있는 수준의 ICBM 개발에 거의 성공한거는 기정사실로 봐야겠고, 볼턴의 말처럼 아무리 늦어도 2019년 까지는 미국 본토 타격능력을 갖출 확률이 거의 100%에 가깝다고 봐야될 것 같습니다. 물론 미국의 감시자산이나 방공망 등을 생각하면 북한이 이걸 뚫는게 절대 쉬운일이 아닌건 맞겠지만 말이죠(애초에 러시아제 ICBM을 가상 표적으로 구축되는 물건이니, 기술적으로 훨씬 뒤떨어지는 북한제 ICBM이 이걸 돌파하기 훨씬 어려운건 당연하니)

공화당 린지 그래엄 의원이 북한이 다시 한번 핵실험을 했다가는 대북 선제타격 확률이 70%로 올라갈거라는 말도 그렇고, 볼턴 역시 이렇게 경고를 하는걸 보면 분명히 미국 행정부 내에서 대북 선제 타격이 신빙성 있는 옵션으로 거론되는건 분명한 사실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볼턴이라는 사람이 트럼프 행정부에도 간간히 자문을 하는 걸로 알려져 있고, 국무장관 후보로도 거론이 된 적이 있는 인물인데다가, 이미 부시 행정부때 중요한 위치에 있었던 인물인 점을 고려하면 더더욱 대북 선제 타격 가능성을 가볍게 여길 수 없을것 같네요.

다소 주목할만한 사안은 볼턴이 언급한것 처럼 최근에 북한이 또 문씨조선과 미국간 이간질을 시작했다는 점인데...
어처피 '대화'를 통해서 북핵이 해결될 가능성이 제로에 가까운건 변함도 없고, 이 시점까지 와서 북한이 핵을 포기해야될 이유도 더더욱 없으니 비핵화 관련해서 유의미한 성과는 있을 수 없다는걸 확실히 알고 임해야 될텐데 문박아와 그 주변 운동권 애들이 이걸 빌미로 또 핵문제 관련 해결은 진전 없이 개성공단이니 대북지원이니 미친짓 다시 시작할려는 꼼수를 부릴 확률이 높을것 같은데다가 그 짓거리 하면서도 절대 비핵화 관련해서는 아무런 진전이 없는, 결국 대화 타령하면서 북한에 퍼주기만 하고 핵 관련해서는 전혀 이익이 없는, 북한 배만 불리는 결과만 나올것 같아서 그게 걱정입니다.


덧글

  • K I T V S 2018/01/03 01:02 # 답글

    북한과 상관없지만 중국은 한국을 영구분단시켜야 자신이 아시아의 지배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정말 노련하게 자신들의 계획(일대일로라던가, 경제종속)을 착실히 수행할 수 있는데 이번 해가 다양한 사건이 일어날 것 같네요. 그 중 하나가 김정은의 도박 성공이라던가. 물론 미국도 자기 세상이 끝나는 건 원치 않을겁니다... 아무튼 미래가 아주아주 X같은 상황으로 갈 수 있으니 조심해야...
  • The buzzard 2018/01/03 02:30 #

    문제는 문재인과 집권여당이라는 것들이 이 마당에도 평화타령하는 정박아, 중화어버이 성도착증 정신병자들이라 중국에 온갖 꽃놀이패는 다 쥐어주고 미국쪽에서는 원성만 잔뜩살 것 같습니다
  • SUPERSONIC 2018/01/03 01:05 # 답글

    북핵을 안일하게 대처한 결과가 이렇게 튀어나오는군요...이스라엘처럼 했어야 했습니다...
  • The buzzard 2018/01/03 02:28 #

    저 역시 90년대에 이스라엘이 이라크,시리아 원전 밀어버린것 처럼 그렇게 하는게 가장 이상적인시나리오였을것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실 2000년대 들어서도 부시 정부 초기때 이라크 대신 북한을 조졌어야 됐는데 그때 남한 대통령이던 분들 성향이 성향인지라... 결국 김영삼,김대중,노무현 이 세명이 다음 정부들에게 각각 책임을 미루다가 돌이킬 수 없는 선을 넘어 버린것 같네요. 특히 노무현. 저쪽에서는 핵,미사일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데 이쪽에서 아무런 대가 없이 그쪽에 돈 쥐어주고 평화 운운한것 부터가 정신나간 짓이였죠.
  • 2018/01/03 03:06 # 삭제

    이라크, 시리아는 이스라엘을 공격할 수단이 없어서 이스라엘은 폭격해도 피해를 입지 않았죠. 90년대 이미 장사정포, 미사일 위협에 노출되어 있던 한국과는 다르죠.
  • The buzzard 2018/01/03 03:26 #

    ㅅ//이라크,시리아 둘 다 이스라엘 공격 수단이 없진 않았는데요? 걸프정 당시에도 이라크군이 이스라엘에 스커드 공격으로 아랍 국가들의 연합을 뒤흔들려는 시도도 이미 한 적도 있고요. 시리아 역시 이스라엘이 공습한 시점인 2007년에 이미 다량의 스커드를 보유중이었고요. 물론 남한과 달리 이미 탄도탄 방어 능력이 넘사벽인데다가 수부가 바로 국경지대에 있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긴 해야겠지만 이스라엘 역시 적지 않은 리스크를 감수하고 공습을 감행한것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요즘 보면 서울의 지리적인 위치를 감안하더라도 차라리 그 시점에 미군과 협력으로 서울에 피해를 최소화 하면서 영변 공습을 감행하는게 나아 보일 지경입니다. 추가로 스스로 단기간에 대탄도탄 방어 능력을 갖출 능력도 없으면서 MD참여 적절한 시기에 안하고 뻣댄 역대 정부들이나 사드가지고 발광했던 현 정부도 절대 할말 없고요.
  • 핵무기지연 2018/01/03 15:58 # 삭제

    북한 핵시설 부쉈어도, 금방 복구했을 겁니다. 기껏해야 몇 해 늦췄겠지요. 나중엔 아예 미국이 공습도 못 하게, 중국이나 러시아 국경에 바싹 붙여 지었을 겁니다.
  • 2018/01/03 01:40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8/01/03 02:2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8/01/03 03:01 # 삭제 답글

    개성공단은 유엔 제재 때문에 남한이 하고 싶다고 할 수 있는게 아니라 문재인 정부도 재개할 상황은 아니라고 함.
  • The buzzard 2018/01/03 03:27 #

    그러면서도 이미 개성공단 재개 밑밥깔고 있고 대북 지원 카드도 만지작거리고 있어서 어떤 식으로든 조건없는 북한 퍼주기 할 가능성은 낮지 않을것 같네요
  • Q 2018/01/03 10:53 # 삭제 답글

    아아아아~! 우리의 핵울, 우리의 핵울! 거리마다 버섯구름!
  • KittyHawk 2018/01/03 11:07 # 답글

    볼턴 등이 취하는 입장을 보면 강경수단은 피할 수 없을 것 같던데 왜 문재앙네는 저 지랄들인건지...
  • The buzzard 2018/01/03 21:27 #

    북괴 수가 뻔히 보이는데도 자기들 통일 망상, 반미 망상 충족한다면 나라라도 찰아먹을 이완용 후예 같은 것들이라 미국측에서 문박아네가 미친짓 못하도록 압력 넣어주길 기대하는 수 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